노터스 종목 매매 복기 및 투자 노하우 공유

관종&실전매매

2021. 2. 18. 12: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왕초보 투자교실입니다.

 

오늘은 프리미엄 유료리딩 추천종목으로 나갔었던 노터스 종목에 대해 매매복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투자 노하우도 일정부분 공유할 예정이니 천천히 읽어봐주세요.

 

 

노터스 종목 추천이유

 

동사는 지난 1월 5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이슈로 대웅 및 대웅제약과 함께 상승한 종목입니다.

 

1월 5일 발생한 장대양봉을 기준봉이라고 하는데요. 

 

이 기준봉을 기준으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1월 11일 최초매수가를 27100원으로 설정하여 종목추천을 진행했지만 장초반 매수기회를 주고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28300원으로 매수가를 수정하였습니다.

 

 

 

1월 11일 27100원에서 매수가를 28300원으로 수정한 내역입니다. 글을 작성한 날짜와 글 내용의 날짜가 다른 이유는 1월 17일 앱 내 주식게시판을 새로 제작하여 적용하였기 때문에 다른 것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8300원에 종목을 매수한 이후 장 후반들어 주가가 밀리면서 최초 제시한 매수가인 27100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순간적인 욕심으로 인해 매수가를 높게 진입한 것이 후회가 되었죠. 하지만 수익을 실현하는데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다음날, 동사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기술적분석을 통해 매도가를 29700원으로 설정하고 이 가격에 매도 신호를 보내드렸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날 동사의 주가는 29300원까지만 상승한 이후 다시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시장이 하락하면서 동사의 주가가 크게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큰 손실폭은 최초 매수가인 28300원을 기준으로 -15%까지 하락한 것으로 기억되네요.

 

 

시장이 하락하면서 동사의 추세는 단기 하락추세로 변했고 추가하락 이후에 반등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어 그렇게 브리핑을 진행했습니다.

 

다만 손절할 필요는 없고 목표가인 29700원 부근에서 정리하겠다고 브리핑을 진행했습니다.

 

 

그 이후 신규 회원분과 동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들을 위해 25500원에서 매수진입이 가능하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수익이 날 종목인데 밑에서 매수안할 이유가 없잖아요? 그래서 일부 신규회원분과 동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이가격에서 매수하셨습니다.

 

물론 최종 수익률은 최초 추천했던 매수가인 28300원으로 산정하니 수익률에 대한 오해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5500원에 동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들에게 신규 진입을 요청드렸는데 주가가 더 빠집니다.

 

시장이 하락하면서 동사의 주가가 밑으로 많이 빠졌었죠. 이 때 마이너스 구간이 15% 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래도 손실을 볼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기준봉이 나온 이후에는 기준봉의 70% 구간까지는 상승하는 되돌림 반등이 나오기 때문이죠.

 

 

1월 25일까지 계속 약한 모습만 보여주여 본전부근에 정리할까 생각을 한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절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위와 브리핑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1월 27일 동사의 상황이 많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신규회원분을 위해 26150원에서 새롭게 진입해도 된다고 리딩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월 4일부터 동사의 주가는 의미있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2월 4일부터 15일까지 지속적으로 29800원에 매도를 걸어두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언제슈팅이 나와도 이상할 것 없는 차트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2월 18일 금일, 29800원에 매도가 되었습니다.

 

장 시작전에 매도대기를 해둔 상황으로 직장에 다니시는 회원께서도 안전하게 매도가 되었습니다.

 

매매를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매매복기를 하면 많은 분들이 그래서 한달이나 걸려서 5.3%의 수익밖에 나지 않았네?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꾸준히 자산을 늘려나가는 방법에 대한 핵심입니다.

 

되돌림 반등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마이너스 구간에서 버틸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하락해도 상승할 종목이라는 믿음, 그리고 자신감이 있어야 수익을 내고 나올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손실률이라도 손절을 자주하면 계좌내의 자산이 꾸준히 늘어나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손절을 아예하지 않으면 오히려 크게 물려 큰 손실을 볼수가 있지요.

 

현재 프리미엄 유료리딩에서 손절한 종목은 딱 두종목으로 한종목은 3%대 손절, 다른 한종목은 1% 대 손절로 끊어냈습니다.

 

어떤 종목은 마이너스 15%가 되어도 손절하지않고 수익을 내고 나오고 또 어떤 종목은 칼같이 손절하는 관점, 이걸 알아야 비로소 내 계좌의 자산이 늘어나게 되니 손절해야될 종목과 들고가야할 종목을 구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노터스 종목은 사실 33400원까지는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리미엄 유료리딩에서는 마이너스 구간에서 수익권으로 올라온 상황에서 추가 눌림이 나오면 상황이 애매해질 수 있어서 적당히 수익을 챙긴 것이구요.

 

동사의 주가가 추가 눌림이 나오면 매수진입해서 33400원에 매도하는 전략으로 접근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맨위의 차트패턴, 기준봉 되돌림 반등 패턴을 기억해두셨다가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