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움바이오 매매복기

관종&실전매매

2021. 2. 15. 12: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왕초보 투자교실입니다.

 

오늘은 지난주 프리미엄 유료리딩 종목으로 추천하였던 티움바이오 종목의 매매복기를 해보려 합니다.

 

매매복기를 한다고하면 수익난 종목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종목은 1%대 손절을 진행한 종목입니다.

 

 

 

지난주 수요일 차트 모습인데요. 단기 반등 후 시장의 하락과 함께 3중바닥의 저점을 지지하는 것을 확인하고 지난주 수요일 매수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장전 브리핑은 "동사는 20일 이평선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으니 20일 이평선 돌파이후 매도타점을 찾아보겠다"고 브리핑을 하였는데요.

 

웬걸 예상과 다르게 장전 동사호가에 약 -7.6% 가량 갭하락하여 출발하였습니다.

 

장 시작과 동시의 하락VI가 걸렸죠. 그런 이후 주가가 다시 반등하여 지난 주 수요일 부근까지 올라왔습니다.

 

동사가 상승할 가능성, 그리고 하락할 가능성 중 어디에 무게를 둬야하는가를 놓고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동사의 주가가 아침부터 갭하락하여 시작한 이유를 찾아보니 명확한 이유가 나오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겠지만 동사의 주가를 핸들링하는 세력이 동시호가 때 실수를 했을 가능성과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악재가 있을 가능성 두가지를 놓고 고민을 했습니다.

 

사실 차트만 놓고보면 위와 같은 모양이 나오면 안되는 차트입니다. 강하게 상승할 차트인데요.

 

어떤 악재로 인해 동시호가에 7% 이상 갭하락했는지 명확한 정보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계속 보유할 경우 리스크가 클수도 있겠다는 생각 때문에 1%대 손실구간에서 100% 전량매도를 선택하였습니다.

 

 

위너프로젝트 및 프리미엄 유료리딩에 참여하고 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손절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기다렸다 수익을 내고 나오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잦은 손절은 계좌를 망가뜨릴 뿐만아니라 주식투자에 대한 자신감까지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손절이 싫다고 해서 무조건 보유하면 크게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마이너스 구간이지만 보유해도 되는 종목과 손절해야할 종목을 잘 구분해서 매매하는 것이 자산을 꾸준히 늘려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어도 정작 실제 주가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인다면 우리는 적절한 대응을 해줘야합니다.

 

매도한 이후 동사의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불확실성에 대한 리스크를 안고 투자를 하는 경우 결국에는 큰 수익을 얻기가 힘이 듭니다.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서요.

 

주식시장에는 매일 좋은 종목들이 새롭게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의 종목에 지나치게 애정을 가지지 마시고 종목의 차트 패턴이 아무리 좋아도 실제 주가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일 경우 적절한 대응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