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0일 : 오전시황 브리핑

시황브리핑

2020. 10. 20. 07:43

반응형

<미국증시>

*19(현지시간) 미국증시는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113일 미국 대선전 2조달러 규모의 추가 경기 부양책을 의회에서 처리하기 위한 협상 마감 시한이 임박하였지만 미 행정부와 민주당이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소식이 악재로 작용하였습니다.

 

앞서 펠로시 하원의장은 대선 전 추가 부양책을 의회에서 처리하기 위한 합의 시한으로 20일 저녁까지 48시간을 제시하였지만 트럼프 행정부와 추가 부양책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한 이후 글로벌 시장참여자들의 투자심리가 악화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펠로시 의장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약 1시간 동안 전화로 협상을 벌이며 의견 차이를 좁혔다는 소식으로 이날 미국증시의 하락폭은 제한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의 체크포인트>

금일 국내증시는 하락출발이 예상됩니다.

 

2조달러 규모의 제5차 추가 경기부양책 협상이 11월 대선전 타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부각되면서 미국증시가 하락한 것이 오늘 국내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재 확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점 역시 글로벌 증시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증시는 반등이 나온 이후이든 아니면 현재 구간에서 추가 하락하든 결국에는 하락장세로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낙폭과대에 따른 지수 반등구간을 놓치기 아쉬운 분들은 단기관점에서 접근하시고 롤러코스터 장세에 대응하기 어려운 분들은 소액으로 매매하시거나 관망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하락장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예상대로 하락장세가 연출된다면 지난 3월의 급락과 버금가는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하락장은 10년에 한번 만날 수 있을지 모를 그런 급락 장세입니다.

 

즉 이번 급락장세 이후에 다시 이러한 장세가 오기까지 10년이 걸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하락장을 경험해 봐야합니다.

 

하락장이 무섭다고 주식투자에서 멀어지지 마시고 최소한의 금액(1~20만원정도)으로 매매하면서 하락장을 공부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미 부양책 실망감에, 기술주 부진애플 2.5% 하락

-유럽증권거래소, 하루에 기술 장애거래 마비 이어 거래 무효화까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 공포감 증폭국제유가 하락

-10% 추가조정론 꺼낸 모건스탠리, 바이든 패배시 주가하락 점치는 JP모건

-11조원 에너지업계 최대 M&A…미국 석유 공룡뜬다

 

 

<주요지수>

다우산업 -1.44%

나스닥종합 -1.65%

S&P500 -1.63%

필라델피아 반도체 -0.58%

 

 

<10월 19일 월요일, 시간외특징주>

#상승특징주

대웅제약 : 니클로사마이드 코로나19 치료제 호주에서 임상 1상 승인 (시간외 +4.90%)

신테카바이오 : 코로나19 치료물질 국내 특허 취득 (시간외 +9.87%)

 

#하락특징주

현대차 : 3분기 실적에 품질비용 3.4조원 반영 (시간외 -4.17%)

기아차 : 3분기 실적에 품질비용 3.4조원 반영 (시간외 -4.9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