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3일 : 마감시황 브리핑

시황브리핑

2020. 9. 23. 16:00

반응형

<국내증시>

금일 국내증시는 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개인투자자의 순매수에 코스피 및 코스닥 양시장의 대장주가 상승한 것이 지수반등 요인입니다.

 

장초반부터 1% 넘게 상승하여 시작했던 국내증시는 장중 변동성을 확대하면서 2%넘게 하락하였습니다.

 

다만 오후 들어 개인투자자들이 코스피 시장에서 3209억원, 코스닥 시장에서 1047억원 순매수하면서 이날 국내증시는 낙폭을 전부 만회하며 강보합 마감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국내증시는 전날밤 미국증시의 반등에 힘입어 상승 출발하였지만 테슬라 배터리 데이관련호재 소멸로 배터리 관련주들이 동반 하락하면서 장중 낙폭을 키웠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장중 2%넘게 하락하면서 한때 패닉셀링 매물이 출회하기도 하였지만 그 동안의 하락에 따른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낙폭을 줄이며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양시장의 지수차트를 살펴보면 기술적 분석상 조정은 어느정도 마무리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밤 미국증시가 악재로 인해 하락하지 않는다면 내일부터 반등장세가 연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미국증시가 악재로 인해 하락한다면 국내증시 역시 이에 동조하여 추가조정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며, 미국증시가 반등한다면 당분간은 반등장세가 연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등장세 이후에는 미국 대선 및 개인투자자 양도세 관련 불확실성으로 연말까지 하락장세가 연출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번 반등 시 보유물량을 수익권에서 정리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스피 : 2,333.24 (0.65 +0.03%)

코스닥 : 843.45 (0.73 +0.09%)

 

 

<내일의 이슈>

-ECB 경기전망 보고서

-독일 9IFO 기업환경지수

-미국 88월 신규주택매매

-미국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