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투자의 전설 : 존 템플턴 투자격언

주식투자명언

2020. 5. 21. 11:33

반응형

 

 

존 템플턴의 투자 원칙은 시장이 비관론에 휩싸여 있을 때 주식을 사고, 낙관론에 빠져있을 때 주식을 팔아라라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거의 손실을 입지 않았을 정도로 입지적인 펀드 수익률을 올렸고, 글로벌 펀드를 처음으로 창시한 투자자이기도 하다. 월스트리트에서는 전설적인 투자자로 통하고, 종교계에서도 영혼이 있는 투자자로 불린다.

 

 

2차대전 후 2류·3류 기업 투자 '적중'

 

그가 유명해진 것은 30대 정도였다. 2차 세계대전 발발로 인해서 과거에 그동안 10여년 동안 이어졌던 미국의 대공항, 일부 증시의 흐름이 끝날 것으로 판단했다.

 

전쟁이 발발한 후 2류와 3류 기업에 투자하면 돈을 벌 것으로 생각했다. 27세 나이에 1달러 미만의 104개의 주식에 1만달러를 투자했는데, 이것이 적중하면서 꽤 큰 돈을 벌었다.

 

이로 인해 존 템플턴이라는 이름이 월스트리트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단순히 싼 주식만 사서 돈을 번 것이 아니라 대학생 때도 장학금을 받을 만큼 유능한 청년이었다. 많은 공부를 통해서 주식을 골랐고 투자로 큰 돈을 벌였다.

 

 

영어에서 가장 비싼 네 단어 'This is it's different' 등 수많은 투자 격언

 

그의 투자 격언이 증시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 중에 하나다.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태어나고 회의 속에서 자라며 낙관 속에서 성숙해 행복 속에서 죽는다.

 

최고로 비관적일 때가 가장 좋은 매수시점이고, 최고로 낙관적일 때가 가장 좋은 매도 시점이다. 영어에서 가장 비싼 네 단어로 'This time it's different'라고 밝혔다. '이번만은 다르다'는 말이야말로 지금까지 투자가를 가장 손해보게 한 말이다.

 

 

종교계 노벨상 '템플턴상' 제정…재단 설립

 

투자 외 활동도 활발했다. 종교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템플턴상이 있다. 종교 분야에서 인류을 위한 상이 없다는 점에서 존 템플턴은 모아놓은 돈을 가지고 템플턴상을 제정했다.

 

이로 인해 1992년 5월 7일 영국에서 상을 받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락교회 원로목사가 상을 받기도 했다. 상금은 8억정도 되는데 최초 아시아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일종의 노벨상이다. 존 템플턴 재단도 설립했다. 이것도 영적인 목적으로 설립했다. 존템플턴의 종교적 영향력은 강연을 한다거나 세계적인 펀드를 설명할 때는 항상 기도를 먼저 시작하고 강연을 시작했다. 그만큼 종교계에 많은 기여를 했다.

 

 

역발상 투자 원칙, 저평가 신흥국 발굴 후 대량 수익 창출

 

그는 역발상 투자로 유명하다. 1940년대에는 폐허가 된 유럽 주식시장에 처음 투자를 해서 많은 돈을 벌었다. 당시 주목받지 못했던 일본 주식도 매입했다.

 

1968년도에는 미국 주식이 최고치를 갱신하던 시기였다. 이때 미국 주식을 팔았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주식은 대폭락 했고, 반면 앞서 사둔 일본 주식으로 500% 이상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일본 주식 매도 이후에는 저평가된 국가인 아시아 국가들을 발굴했다. 아시아 외환위기가 발생했을 때 템플턴은 대거 매수했다. 1997년 이후에 글로벌 신흥시장이 부흥하면서 큰 돈을 벌었다.

 

 

저평가 주식 '사고' 고평가 주식 '팔고'…보유 주식보다 50% 싼 주식 발견시 '매도'

 

그의 투자원칙은 의외로 간단한다. 최종 수익률로 평가하라는 것이다. 세금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해서 수익률을 계산하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투기적인 매매가 아니라 장기적인 투자를 하라고 조언한다.

 

단기적인 시황에 휘둘리지 말라는 것이다. 개방적이고 유연한 자세로 대응해야 한다. 쌀 때 사는 것이 핵심이다. 그리고 매수 전 좋은 주식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한다.  

 

 

좋은 매도시점, 주가가 더 이상 싸지 않을 때·보유주식보다 최소 50% 싼 주식 발굴시

 

좋은 매도 시점은 주가가 많이 상승해서 더이상 싸지 않을 때이다. 사람들이 행복해 할 때, 모두가 흥분하고 있을 때가 고평가된 상태이다.

 

그리고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보다 최소한 50% 이상은 싼 주식을 발굴했을 때 매도한다. 장기적으로 좋은 주식을 매입했다면 지속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반응형